"맨주먹으로 상대 못해"…민주, 약속 깨고 또 위성정당 만든다

입력 2024-02-05 11:06   수정 2024-02-05 14:0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월 총선에서 병립형 회귀 대신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고 지난 총선 때와 마찬가지로 위성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소위 '민주개혁선거대연합'과 연대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이 만드는 위성정당에 합류하려는 정체불명의 '떴다방' 정당이 난립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 대표는 5일 광주광역시 5·18 민주묘지에 있는 민주의 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선거제로 돌아가지 않고, 현행 준연동제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깨어 행동하는 국민들께서 '멋지게 이기는 길'을 제시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권 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 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며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해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를 이끌어내겠다"고 했다. 이어 "민주개혁세력의 맏형으로서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그 책임을 이행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등이 주도하는 '개혁연합신당' 등과 연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해 개혁연합신당과 비례대표 후보자를 함께 내는 등의 방식을 통해서다. 용 대표는 지난달 16일 민주당에 비례 연합정당을 만들자고 제안했고,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논의를 해볼 만한 상황"이라며 호응한 바 있다. 용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이후 탈당해 기본소득당으로 돌아갔다. 결국 이번 총선에서도 이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대표는 자신이 지난 대선 때 했던 '위성정당 창당 금지' 약속을 깬 데 대해 "국민께 약속드렸던 위성정당 금지 입법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며 "그리고 결국 위성정당에 준하는 준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병립형 회귀를 주장하며 현행 준연동제를 유지할 경우 위성정당 창당을 하겠다는 국민의힘을 겨냥해 "거대 양당 한쪽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패배를 각오하지 않는 한 맞은편 역시 대응책을 찾을 수밖에 없다"며 "칼을 들고 덤비는데 맨주먹으로 상대할 수는 없다"며 위성정당 창당을 합리화했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선거제와 관련한 당론 결정을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결정권을 위임받은 이 대표가 주말새 입장을 정해 이날 '준연동제 유지·위성정당 창당' 입장을 밝힌 것이다.

당초 이 대표는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고 얘기하며 병립형 회귀를 시사한 바 있다. '선거제 퇴행'이라는 시민사회와 당 안팎의 비판 여론을 의식해 당원 투표로 선거제를 결정하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책임 회피'라는 비난이 일자 민주당은 이 대표에게 전권을 위임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